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일본 YCC 정책 포기, 폐기되면 엔화 및 일본 주식에 투자해야 되는 이유!

by 피터갱 2023. 10. 26.
반응형

오늘은 일본 YCC 정책 포기, 폐기되면 일본 주식에 투자해야 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 외에도 YCC 정책이란 무엇인지? 일본 중앙은행이 왜 YCC 정책을 폐기하는지? YCC 정책 폐기 시 자산시장, 환율시장에 무슨일이 일어날지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일본 YCC 정책이란?

 

 

YCC 정책을 이해하려면 채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복잡하게 생각할건 없고 단순하게 보면 채권수익률 상승 = 채권가격 하락, 채권수익률 하락 = 채권가격 상승으로 이해하는 정도의 지식만 있으면 됩니다. Yeild Curve Control 약자로 말 그대로 중앙은행이 수익률 곡선을 컨트롤하는 것입니다.

YCC 정책을 하는 이유는 중앙은행이 국채 수익률을 특정 수준으로 유지하려는 목적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국채 매수세가 강해져 국채 수익률이 하락한다면 중앙은행에서 국채를 팔아 수익률을 상승시키고, 반대로 국채 매도세가 강해져 국채 수익률이 증가한다면 중앙은행에서 국채를 매수하여 채권 수익률을 하락시켜 목표 수익률을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방식을 보면 중앙은행에서 돈을 무제한을 찍어 채권을 사고파는 것처럼 보이지만 YCC 정책은 사실 시장의 효율성을 이용하는데 있습니다. 만약 '금리가 0.5%보다 높아진다면 중앙은행이 0.5%를 맞추기 위해 채권을 매수할 것이다'라는 기대가 형성되어 채권 수익률이 0.5%를 초과하기 힘들어집니다.

일본 중앙은행이 YCC 정책을 시행했던 이유는 2012년 집권한 아베 신조 정권에서 목표 물가상승률 2%를 달성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를위해 국채 수익률을 찍어눌러 금리를 낮추면 기아나서 디플레이션을 벗어나고 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죠. 하지만 장기간 동안 만연했던 디플레이션 환경 때문에 중앙은행의 기대와 달리 시장에서는 쉽사리 투자, 소비를 늘리지 못했고 코로나 팬데믹이 겹치면서 투자, 소비 심리는 더욱 얼어붙었습니다.
 


 

YCC 정책 포기, 폐기 시 영향

 

팬데믹 이후 전세계적으로 과도하게 풀린 돈 때문에 인플레이션 압력을 받기 시작했고, 이는 디플레이션이 만연한 일본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그동안 YCC는 0%~ +-0.2%를 유지했던 일본 중앙은행은 2021년 3월 +- 0.25%로 늘리면서 깜짝 긴축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후 미국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급격하게 금리를 올리면서 미국-일본 간 금리 차이도 급격하게 벌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마침 일본에서도 물가가 상승하면서 긴축정책을 더 강화할 명분이 생겼고, YCC는 +-0.5%까지 확대되고 YCC를 넘어선 범위도 인정하면서 일본의 금리는 점점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시장에서는 일본 중앙은행이 YCC 정책을 포기, 폐기하는 수순에 들었다고 판단하였고 그 증거로는 가파른 일본 국채 수익률 그래프로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3개월만에 0.5%에서 0.8%로 수익률이 상승했는데, 수치로는 0.3%밖에 되지 않지만 비율로 보면 무려 3개월만에 금리가 60%나 떡상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일본 중앙은행이 YCC 정책을 포기하면 어떤 섹터가 돈이 될지 가장 궁금할 것입니다. 2가지 정도의 시나리오가 있으며 각각 투자대상도 참고해주세요.
 


 

엔캐리 트레이드 자금 청산으로 엔화가치 상승

 

일본이 잃어버린 30년을 겪으면서 금리는 0%에 가까운 초저금리가 유지되었습니다. 이때문에 해외 국가와 금리차가 벌어지면서 단순히 일본 엔화를 빌려 미국 달러 예금에만 투자해도 수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초저금리를 잘 이용한 일본인들의자수익이 알려지면서, 특히나 '와타나베 부인'이라고 불리는 전업주부들을 필두로 많은 일본인들이 해외투자에 적극적이었습니다.

일본인 뿐만 아니라 공격적인 성향의 헤지펀드들도 초저금리 엔화를 빌려 수익률이 높은 곳에 투자하는 형태의 '엔캐리 트레이드'가 성행했습니다. 2010년대 들어서 저금리가 전세계적으로 퍼지면서 엔캐리 트레이드가 예전만큼 못했지만, 그래도 해외투자자의 엔화 대출 수요는 꾸준했습니다.

하지만 YCC 정책 폐기로 일본 금리가 꾸준히 상승하여 1~2%에만 도달해도 헤지펀드들이 부담할 이자비용이 2~3배 증가할 것이고, 급격히 증가한 이자비용을 부담하지 못하는 헤지펀드들은 가지고 있는 자산을 매도하여 엔화 대출을 상환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동십자각]끝이 보이는 엔캐리 트레이드

2002년 방영돼 큰 인기를 얻은 일본 드라마 ‘하늘에서 내리는 1억 개의 별’을 보면 주인공의 단골 식당 벽에 붙어 있는 백반 ...

m.sedaily.com

 
여기서 투자포인트가 있는데 YCC 정책이 폐기되면 엔화 대출을 상환해야되므로 엔화 수요가 증가할 것이니 엔화 가치 상승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최근까지만해도 미국과 금리차로 인해 엔화가치가 급락했는데, 이는 반대로 보면 엔화 투자자 입장에선 엔화를 싸게 매수할 수 있습니다.


엔화에 투자하는 방법은 직접투자, ETF를 통한 방법이 있습니다. 엔화 직접투자는 1% 정도 환전수수료만 지급하면 은행어플로도 쉽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환전한 엔화로 주식 등을 매수하여 추가 수익을 바랄 수도 있지만, 보수적이라면 그냥 엔화를 보유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평소에 눈여겨보던 일본 주식이 있다면 엔화로 환전하여 투자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엔화 ETF 투자는 수수료가 0.25% 정도로 비용도 저렴하고 환전할 필요없이 간단하게 매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엔화 ETF는 원화로 투자할 수 있고, 달러로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국내 ETF로 투자할 경우 매매차익에 대해 배당소득세(15.4%) 과세를 하고, 해외 ETF로 투자할 경우 250만원 이상 수익에 대해 소득세(22%)를 과세하니 참고해주세요.

ETF, ETN 이름 티커 투자 비중 수수료율
메리츠 KAP 엔화 ETN 610068 x 1배 0.03%
메리츠 KAP 레버리지 엔화 ETN 61069 x 2배 0.05%
메리츠 KAP 인버스 2X 엔화 ETN 610070 x -2배 0.05%
ProShare Yen 2배 ETF YCL(미국) x 2배 0.95%
ProShare Yen -2배 ETF YCS(미국) x -2배 0.95%


 

 

 

금리인상으로 인한 수혜주

 

YCC 정책 포기는 금리 상승을 용인하는 긴축 정책입니다. 이미 일본은 물가가 상승하기 시작했고, 노동자들도 높아진 물가 및 낮은 임금 때문에 삶이 팍팍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일본 정부도 이를 알기에 임금 인상에 독려하고 있으며, 임금 인상은 다시 제품 가격 인상 - 물가 상승이 반복되고 물가 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금리인상을 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금리 인상 환경에서 수혜받을 수 있는 투자 대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금리인상에 수혜받는 금융주로, 금리 인상이 되면 가장 직접적으로 수익이 증가하는 곳이 은행, 증권, 보험사입니다. 금융주 중에서도 보험주가 가장 유망하고 큰 수혜를 받는다고 생각합니다.

 

고금리에 배당에 혼자 웃은 보험株 - 매일경제

업종 지수 중 유일하게 상승

www.mk.co.kr

 
은행주보다 보험주를 유망하게 본 이유는, 은행은 금리 상승에 직접적인 수혜를 받으나 금리가 상승하면 대출 수요가 감소하기 때문에 수혜 강도가 제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보험주는 주로 장기채권에 투자하는데 금리가 상승하면 장기채권 수익률이 상승하므로 투자수익이 개선됩니다. 보험주는 대출수익보다 투자수익이 훨씬 더 크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한국에서도 금리가 상승하던 시절에 보험주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