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한미반도체 리노공업 테스나 주가 전망 분석

by 피터갱 2021. 9. 7.
반응형

핫한 비메모리 반도체!

최근 DRAM 가격 하락으로 조정을 받는 반도체 섹터지만, 비메모리 반도체만큼은 아직도 성장성을 인정받고 있다. 오늘은 시장에서 여전히 관심받는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볼 예정. 비메모리 반도체 밸류체인을 살펴보면, 반도체 설계만 하는 팹리스, 설계도를 받아 위탁생산하는 파운드리, 테스트 및 패키징 외주작업을 하는 OSAT.


이 중 생산설비를 가진 파운드리 업종이 전세계적으로 이슈이며 TSMC, 삼성전자, 인텔 등 대형업체들 뿐만 아니라 미국정부, 유럽연합 또한 반도체 생산공장을 짓는데 최대한 많은 지원을 하려고 노력 중.


이런 분위기는 작년부터 이어져 왔는데 관련 반도체 기업 주가들도 큰 폭으로 상승했다.


개인적으로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중에선 후공정 업체에 관심이 많다. 대표적인 국내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인 한미반도체, 리노공업에 대해 정리 및 주가 전망을 해봄.


국내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1. 후공정 장비 Top 한미반도체

한미반도체의 주력 제품은 반도체 후공정에서 사용하는 Vision Placement 장비이며 반도체 패키징 제품의 절단, 세척, 검사, 선별 등의 기능을 수행하며 후공정 장비에서 글로벌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5G 통신이 확대되면서 반도체 Chip 간 전자파 간섭을 막기위해 EMI 실드가 필요한데, 한미반도체는 EMI 실드 장비 글로벌 점유율 1위!

EMI Shield 공정


한미반도체 제품의 대부분은 비메모리 반도체 후공정 업체들(ASE, Amkor 등)에게 공급되며 이들 기업의 Capex와 큰 상관관계를 가진다.

5G 시장, 자율주행차, AI 등으로 반도체 제품 사양이 급격히 올라가면서 고부가 패키징 시장 또한 크게 성장 중. 특히 비메모리 반도체 제품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여 파운드리 업종 중심으로 서비스 가격이 상승 중. 이로인해 파운드리, 후공정 OSAT 업체들의 설비 증설도 이어질수 밖에 없는 상황임.



지난 3월 말에 TSMC는 100조원 규모의 투자 발표 이후 한미반도체 주가는 날아가는 모습을 보이며 TSMC 관련주로 톡톡히 수혜를 보았다.

특히 2020년 이후 주가 상승률이 눈에 띄는데, 비메모리 반도체 전성기에 맞춰 한미반도체 주가도 재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최근엔 DRAM 가격 하락으로 반도체 섹터가 조정을 받고 있으며, 한미반도체도 마찬가지...


2. 후공정 부품 Top 리노공업

리노공업은 IC Test Socket, Pin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IC Test 소켓, Pin은 패키징된 반도체를 검사할 때 사용되는 부품으로 소켓, Pin을 통해 전기적 신호를 주고 받아 Test를 수행합니다.

리노공업 제품의 95%는 비메모리 반도체용, 매출의 60% 정도가 연구개발용도.

리노공업 제품


그동안 리노공업은 5G 통신모뎀칩과 AP(스마트폰 CPU) 물량이 주요 매출원, 하지만 PC용 반도체 제품으로 영역을 확장하여 실적은 상승세 중입니다.

참고로 소켓 Pin은 제품에 따라 사용량이 다름.
- 4G AP Test : 소켓 PIn 500~800개
- 5G AP Test " 소켓 Pin 800~1000개
- 노트북용 SOC Test : 1000~1500개

그런데 사실 리노공업은 지난 10년간 실적이 역성장한 적이 없는 아주 좋은 회사임 ㄷㄷ. 반도체 소재 or 부품 분야에서 강자인 일본업체 야마이미전자, 요코오가 주요 경쟁자. 일본업체와 다이다이 뜨는 와중에도 실적은 무너지지 않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이익률, 매출 익스포저


영업이익률 36%, ROE 18%. 리노공업이 가진 경쟁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숫자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인터넷 기업, IT 세트업체가 스스로 반도체 설계를 하기 시작하면서 연구개발용 IC 소켓 Pin 수요가 증가하는 중.


메가트렌드가 리노공업에게 딱 맞게 흘러가지만 아쉽게도 시장에 널리 알려진 정보라서 리노공업 주가는 PER 30을 넘는 등 프리미엄이 다소 끼어있는 상태. 경쟁력이나 메가트렌드는 너무 좋은데 투자 관점에서 생각하면 현 가격에서 큰 수익을 보기에 애매하다고 생각함.

리노공업 주가


3. 후공정 서비스 Top 테스나

테스나는 비메모리 반도체 테스트 서비스가 주요 매출원. 주로 스마트폰 관련 반도체 제품인 CIS(이미지센서), AP(스마트폰 CPU) 등을 취급한다.

비베모리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보다 다양해서 테스트 단가가 훨씬 높고, 대형 반도체 생산 업체들이 패키징 공정을 내재화하는 와중에도 테스트 공정은 여전히 외주작업 비중이 높은 편이다.

테스나의 주요 고객은 삼성전자이며 삼성전자의 CIS, AP 등은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의 채택률이 증가하면서 테스나 또한 수혜를 보고 있다. 특히 미국의 화웨이 제재 이후 스마트폰 업체들은 화웨이의 빈자리를 노리기 위해 출하량을 경쟁적으로 높이면서 스마트폰 관련 반도체도 공급 부족을 겪었다.

후공정 밸류체인, 테스나 사업 영역


테스나를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로 뽑은 이유는 높은 영업이익률 때문이다. 국내 반도체 후공정 업체 뿐만 아니라 글로벌 선두기업인 ASE Tech, Amkor Tech보다 앞도적으로 높은 수치.

테스나 실적 비교


최근 테스나 주가 및 실적도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나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에 이미지 센서가 사용되면서 CIS 테스트 수요가 증가할 것이란 전망된다. 이때문에 반도체 섹터가 조정받는 와중에도 테스나 주가는 굳건했다.

한국에도 아직 기회가 있다.

반도체 산업을 공부해보면, 특히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선 Top-Tier 기업들은 대부분 해외 기업이다.

미국의 전공정 장비업체(AMAT, ASML, Lam)
일본의 소재 업체(신에츠, 스미토모, TOK)
대만, 미국의 후공정 서비스(ASE, Amkor)

국내 투자자 입장에선 해외 기업 투자 시 언어의 장벽 때문에 정보취득, 해석에 불편함이 있고 결정적으로 회사에 문의하기가 매우 어려움.


그래도 국내 후공정 업체 중에선 Top-Tier 기업들이 있는게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국내 기업이라면 정보 수집 or 공부하기도 편하니까요. 아무튼 이번에 정리한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포스팅이 급속도로 성장 중인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